알뜰폰 가입할 때 미리 확인해야 할 4가지
알뜰폰은 6개월짜리 상품이 가장 혜택이 좋고 저렴해서 자주 갈아타고 있는데요, 이번에 마침 갈아타면서 몇 가지 다른 분들도 참고하셨으면 하는 점들이 있어 공유합니다. 중간에 가입이 막히기도 했는데 원인을 찾았거든요.
1. 요금제 잘 선택하는 법
제가 주로 쓰던 요금제는 올해부터 요금이 대략 50%가 올랐습니다. 작년 말에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뉴스 기사가 보였는데 갑자기 큰 폭으로 뛰어서 당황스럽습니다.
일단 요금제 선택할 때 봐야 할 것은 크게 3가지입니다.
- 데이터는 본인의 이전 달 사용량을 조회해 보세요. 와이파이가 많은 환경이라면 위에 11GB도 다 쓰기 힘듭니다. 하지만 밖에서 영상을 자주 본다면 턱없이 부족합니다.
- 소진 후 데이터 속도는 3Mbps를 추천합니다. 그 아래는 숨만 쉬는 수준이라 스마트폰을 활용하기 어려운 속도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3Mbps로 충분합니다.
- 통화를 자주 한다면 무제한인지 꼭 확인합니다. '음성통화 00분'처럼 시간이 아니라 '기본'이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무제한입니다.
이제 알뜰폰허브나 모요 같은 요금제 비교 사이트에서 같은 조건에 더 저렴한 것을 찾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야기모바일의 LG 회선과 아이즈모바일의 KT 회선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요금도 저렴하고 복잡한 이벤트나 경로 없이 심플하게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둘 사이를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2. 카카오뱅크 명의도용 서비스 해제
알뜰폰은 철저한 본인 확인 절차 없이도 가입이 됩니다. 그래서 예전에 본인도 모르게 가입되어 보이스피싱에 악용된 사례가 있었는데요, 그때 이 차단 서비스를 많이 설정해두었을 겁니다. 미리 차단을 풀어줘야 가입이 막히지 않습니다.
만약 해제하지 않으면 최종 단계에서 '고객 계정 번호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차단 서비스를 해제하고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됩니다. 이야기모바일이 좋은 게 고객센터 연결이 매우 잘 되고 또 친절합니다.
3. 유심 종류
eSIM에 대한 미심쩍은 마음으로 그동안 일반 유심만 사용해왔는데요, 이번에 써보니 비용도 저렴하고 간편합니다. 일반 유심은 편의점에서 8,000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는데 매번 새로 구매해야 해서 은근히 부담됩니다. 모든 핸드폰이 가능한 것은 아니니 본인의 기종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eSIM 가입 절차
- 셀프개통 신청 후 와이파이 해제하고 대기
- 순차적으로 개통 안내 알림톡이 오고, 이전 통신사가 해지됨
- 기존에 연결된 유심이나 eSIM 제거
- 전원을 껐다 키고, 와이파이 연결 후 알뜰폰 업체 홈페이지에서 eSIM 다운로드
4. 개통시간과 고객센터 시간 확인
셀프개통 시간과 알뜰폰 업체의 고객센터 시간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보통 6시 이전에 업무가 끝나기 때문에 저녁에 개통하다 문제가 생기면 도움을 받기 어렵습니다. 고객센터 업무 시간에 시도하는 걸 권장합니다.
올해 너무 많이 오른 알뜰폰 요금 때문에 조금 속상하지만 KB의 KMVNO 카드처럼 알뜰폰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활용하면 여전히 더 저렴하게 알뜰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MVNO 신용카드
전월 실적 30만 이상 : 12,000원 할인
전월 실적 70만 이상 : 17,000원 할인
이 카드의 좋은 점은 다른 할인 혜택으로 인해 전월 실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없다는 것입니다(물론 카드사에서 안내하는 전월 실적 예외 항목들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편결제 10% 할인이 있는 경우, 한 번에 10만 원을 긁고 3천 원을 할인받으면 10만 원이 전월 실적으로 잡히지 않는 경우입니다.
위 카드는 다른 혜택이 없어서 그럴 일이 없어서 알뜰폰을 사용하신다면 추천합니다. 저도 잘 쓰고 있습니다. 끝!
댓글
댓글 쓰기